번역자 서문

본 문서는 OWL Web Ontology Language Overview( http://www.w3.org/TR/2004/REC-owl-features-20040210/)의 한글 번역입니다. 이 문서에는 번역 상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보증은 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W3C의 원본 문서 참조하기 바랍니다. 번역자 이메일 주소로 번역 오류 및 정정 의견 등을 보내 주시면 문서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번역할 때 용어 한글화가 어려웠습니다. 용어 한글화 목록을 참조하시고, 의견주세요.
This is a Korean translation of "OWL Web Ontology Language Overview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which may contain some translation errors. The only authoritative version of the document is the english version which is available at http://www.w3.org/TR/2004/REC-owl-features-20040210/.
-- 2004년 2월 21일 장민수m i n s u at e t r i dot r e dot k r



W3C

OWL 웹 온톨로지 언어
개요

W3C 권고안 2004년 2월 10일

본 판본(영문판):
http://www.w3.org/TR/2004/REC-owl-features-20040210/
최신판본(영문판):
http://www.w3.org/TR/owl-features/
이전판본(영문판):
http://www.w3.org/TR/2003/PR-owl-features-20031215/
편집한 사람:
Deborah L. McGuinness (Knowledge Systems Laboratory, Stanford University) d l m at k s l dot stanford dot edu
Frank van Harmelen (Vrije Universiteit, Amsterdam) Frank.van.Harmelen@cs.vu.nl
번역한 사람:
장민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m i n s u at e t r i dot r e dot k r
번역본 최종 수정일:
2004년 2월 25일
본 번역본:
http://mknows.etri.re.kr/translations/REC-owl-features-20040210-ko-v01.html

본 문서에 대한 오류수정목록에 주요 내용 정정 사항들이 기록되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또한 본 문서의 번역본들도 참조하세요.


요약

OWL 웹 온톨로지 언어는 단지 사람에게 정보를 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보의 내용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이다. OWL은 풍부한 어휘(vocabulary)와 형식적 의미론(formal semantics)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계 해석이 가능한 웹 컨텐트를 저작하는데 있어 XML, RDF 및 RDF 스키마(RDF-S)보다 뛰어나다. OWL은 표현력이 서로 다른 세 개의 하위 언어 - OWL Lite, OWL DL, OWL Full - 로 구성되어 있다. 후자로 갈수록 표현력이 더 크다.

이 문서는 OWL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위해 작성되었다. 본 문서는 OWL의 각 하위 언어 별로 구성 어휘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OWL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대신한다. 필수적이지는 않으나 RDF 스키마에 대한 사전 지식을 지니고 있으면 본 문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문서를 읽고 OWL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게 된 독자는 OWL 가이드를 읽으면 된다. OWL 가이드는 OWL의 표현력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예제를 포함하고 있다. OWL의 형식적 정의는 OWL 의미론과 추상 문법 명세서에 제시되어 있다.

본 문서의 위상

이 문서는 W3C 회원과 관련 단체 및 관계자들의 검토를 거쳤고, 임원의 승인을 받아 W3C 권고안으로 제정되었다. 권고안 제정을 통해 W3C는 권고안이 된 기술 명세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널리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웹의 기능성과 상호 통용성을 강화한다.

이 문서는 웹 온톨로지 언어인 OWL과 관련된 6개의 W3C 권고안 중 하나이다. 이 문서는 W3C 시맨틱 웹 활동의 일환으로 웹 온톨로지 워킹 그룹에 의해 개발되었으며(시맨틱 웹 활동 성명, 그룹 강령), 2004년 2월 10일 발표되었다.

본 문서의 이전 버전 문서들을 통해 기술된 OWL의 설계안은 광범위하게 검토되었으며, 이제 워킹 그룹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게 되었다. 웹 온톨로지 워킹 그룹은 접수된 모든 정정 요구 및 조언들을 고려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반영하였다. 추천 권고안 발표 이후 수정된 사항들은 변경 이력 란에 자세히 기술하였다.

본 문서에 대한 의견은 public-webont-comments@w3.org (아카이브)로 보내면 되고, 기술적 토의 사항은 www-rdf-logic@w3.org (아카이브)로 보내면 된다.

OWL 구현 시스템 목록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W3C는 본 문서와 관련한 특허 존재 여부 목록을 유지하고 있다.

본 장은 발표 시점에 있어 본 문서의 위상이 어떤한지 설명한다. 본 문서는 다른 문서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W3C의 모든 발표 문서 및 최신 개정판 목록은 http://www.w3.org/TR/에 위치한 W3C 기술 문서 목록에서 볼 수 있다.


목차

  1. 소개
    1. 문서 로드맵
    2. 왜 OWL인가?
    3. OWL의 세 하위 언어
    4. 본 문서의 구성
  2. 언어 개요
    1. OWL Lite 개요
    2. OWL DL 및 OWL Full 개요
  3. OWL Lite 해설
    1. OWL Lite: RDF 스키마 어휘
    2. OWL Lite: 동치성 및 비동치성
    3. OWL Lite: 속성의 특성
    4. OWL Lite: 속성 제약
    5. OWL Lite: 제한된 관계차수
    6. OWL Lite: 클래스 교차
    7. OWL 데이터타입
    8. OWL Lite 헤더 정보
    9. OWL Lite 주석 속성
    10. OWL Lite 버전 관리
  4. OWL DL과 OWL Full에 추가된 어휘들
  5. 요약

  6. 참고 문헌
  7. 감사의 글
  8. 변경 이력

1. 소개

본 문서는 OWL 웹 온톨로지 언어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OWL은 문서에 포함된 정보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자동 처리하고자 할 때 활용하는 언어이다. OWL을 이용하면 임의의 어휘를 구성하는 용어(term)의 의미와 용어들 간의 관계를 명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용어와 용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을 온톨로지(Ontology)라 한다. OWL은 XML, RDF, RDF-S 보다 더 많은 의미 표현 수단을 제공하므로, 웹 상에서 기계가 해석할 수 있는 컨텐트를 작성하는데 있어 이들 언어보다 뛰어나다. OWL은 DAML+OIL 웹 온톨로지 언어로부터 파생된 언어이다. OWL에는 DAML+OIL의 설계 및 활용 경험으로부터 습득된 지식이 반영되어 있다.

1.1 문서 로드맵

OWL 언어는 여러 문서를 통해 기술되어 있다. 각 문서는 서로 다른 목적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대상 독자도 다르다. 다음은 OWL 관련 문서 각각에 대한 간단한 소개이다.

위 목록의 첫 네 문서는 제시된 순서대로 읽으면 좋다. 기술적으로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는 순서이기 때문이다.

1.2 왜 OWL인가?

시맨틱 웹은 웹의 미래에 대한 비전이다. 시맨틱 웹에서 정보는 명시적인 의미를 부여받게 되는데, 이를 통해 기계는 좀 더 쉽게 웹 상에 존재하는 정보들을 자동으로 처리하고 통합할 수 있다. 시맨틱 웹은 사용자 정의 태그 스키마를 정의할 수 있는 XML과 유연하게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RDF를 바탕으로 구축된다. 시맨틱 웹의 구현에 있어 RDF 바로 윗 계층에 필요한 것이 웹 문서에 포함된 용어의 의미를 형식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온톨로지 언어이다. 기계를 이용하여 웹 문서를 대상으로 유용한 추론 기능을 수행하려면 RDF 스키마가 제공하는 기초적인 의미 표현력을 뛰어넘는 언어가 필요하다. OWL 용례 및 요구 사항 명세서온톨로지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설명과 함께 웹 온톨로지 언어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여섯개의 용례를 제시하고 있고, OWL의 설계 목표, 요구 사항목적을 포함하고 있다.

OWL은 웹 온톨로지 언어에 대한 이와 같은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OWL은 W3C의 시맨틱 웹 관련 권고안들 중 하나다.

1.3 OWL의 세 하위 언어

OWL은 아래와 같이 표현력이 서로 다른 세 개의 하위 언어로 구성된다. 각 하위 언어는 서로 다른 개발자 및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한다.

올바른 표현의 범위 및 타당한 결론의 영역에 있어서 OWL DL은 OWL Lite의 확장이고 OWL Full은 OWL DL의 확장이다. 각 하위 언어 간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들이 성립된다. 각 관계의 역은 성립되지 않는다.

OWL을 이용하려면 먼저 어떤 OWL 하위 언어가 주어진 요구 사항에 최적인지 결정해야 한다. OWL Lite와 OWL DL 중 어떤 언어를 사용할 지 판단하는 기준은 OWL Lite보다 풍부한 OWL DL의 표현력을 필요로 하는가의 여부이다. OWL DL과 OWL Full 사이의 판단 기준은 RDF 스키마가 제공하는 메타 모델 구축 기능(예를 들어, 클래스의 클래스를 정의하거나 클래스에 속성을 매다는 등)을 필요로 하는가의 여부이다. OWL Full을 이용하면 (OWL DL과 달리) 추론 기능 지원을 보장 받을 수 없다. 아직까지 OWL Full을 완전하게 지원하는 추론 시스템은 구현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OWL Full은 RDF의 확장으로 볼 수 있으나 OWL Lite와 OWL DL은 RDF의 제한적인 확장이라 할 수 있다. 모든 OWL 문서는 RDF 문서이고, 모든 RDF 문서는 OWL Full 문서이다. 그러나, RDF 문서 중 일부분만이 올바른 OWL Lite 또는 OWL DL 문서이다. 이 때문에 RDF 문서를 OWL 문서화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OWL Lite 또는 OWL DL의 구성 어휘로 표현 가능하더라도 원본 RDF 문서에 OWL DL과 OWL Lite에 부여된 추가적 제약 사항들을 위배하는 내용이 없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특히, 클래스 이름으로 사용된 URI는 문서 내에서 명시적으로 owl:Class 타입으로 선언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속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또한 모든 개체(Individual)는 적어도 한 개의 클래스에 속하는 것으로 선언되어 있어야 하며, 클래스, 속성, 개체를 가리키는 URI들은 서로 혼용되지 않아야 한다. 즉, 클래스의 URI가 속성이나 개체의 URI로 사용되면 안된다. 이 외에 OWL DL과 OWL Lite에 부여된 제약 사항들은 OWL 참고서의 부록 E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1.4 본 문서의 구성

먼저 OWL Lite의 어휘 및 사양을 설명한 다음, OWL DL과 OWL Full에 추가된 요소들을 설명한다. (OWL DL과 OWL Full은 동일한 어휘로 구성되어 있으나, OWL Full의 경우 좀 더 자유롭게 어휘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언어 개요

본 장에서는 OWL Lite, OWL DL 및 OWL Full의 모든 구문 요소에 대해 일목 요연한 목록을 제시한다.

OWL 어휘들은 이탤릭체로 적었다. 아래 어휘들 중 RDF 및 RDF 스키마에 정의되어 있는 어휘에 대해서는 각각 접두사인 rdf: 및 rdfs:를 달아 두었다. 접두사가 붙어 있지 않은 어휘는 새로 정의된 OWL 자체 어휘이다. 즉, rdfs:subPropertyOf는 subPropertyOf가 RDFS 어휘임을 가리킨다. 반면, Class는 OWL의 어휘이며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owl:Class가 된다.

2.1 OWL Lite 개요

OWL Lite 언어를 구성하는 어휘들은 아래와 같다.

RDF 스키마 어휘: (비)동치성: 속성 특성:
속성 제약사항: 제한된 관계차수: 헤더 정보:
클래스 교차: 버전 정보: 주석 관련 속성:
데이터타입

2.2 OWL DL 및 OWL Full 개요

OWL DL과 OWL Full 언어의 어휘 목록은 아래 목록에 보이는 바와 같다. OWL DL과 OWL Full은 아래 나열된 어휘들 외에 OWL Lite의 모든 어휘를 포함한다.

클래스 공리: 클래스 표현식의 부울 조합:
임의의 관계 차수: 속성값 정보:

3. OWL Lite 해설

이 장에서는 OWL Lite 언어의 구문 및 기능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한다. 여기서는 각 구문의 구체적인 문법을 다루지는 않는다.(각 구문 정의는 OWL 참고서에 제시되어 있다.) 각 언어 구문에 대한 자세한 용례 및 설명을 참조해 볼 수 있도록 각 구문 요소마다 OWL 가이드 문서의 해당 위치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 두었다.

OWL Lite는 OWL 언어 전체 어휘 중 일부분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OWL DL 및 OWL Full보다 어휘의 사용에 있어 많은 제약을 받는다. 예를 들면, 명명된 상위 클래스(named superclass)를 통해서만 OWL Lite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으며(임의의 클래스 표현식(class expression)은 상위 클래스가 될 수 없다.), 제한된 형태의 클래스 제약(class restrictions)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클래스 간 동치성과 클래스 간 계층 관계는 명명된 클래스 간에만 선언할 수 있으며 임의의 클래스 표현식 간에는 선언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제약(restriction)은 명명된 클래스만 포함할 수 있다. 관계차수(cardinality)에 있어서도 제한이 있어 관계차수의 값은 오직 0 또는 1만 설정될 수 있다.

3.1 OWL Lite: RDF 스키마 어휘

아래의 OWL Lite 어휘들은 RDF 스키마와 관련된 어휘들이다.

3.2 OWL: 동치성 및 비동치성

아래 OWL Lite 어휘들은 동치성과 비동치성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3.3 OWL Lite: 속성의 특성

OWL Lite는 속성과 속성의 값에 관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어휘들을 포함하고 있다. ObjectProperty와 DatatypeProperty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위에서 rdfs:Property 구문의 설명을 통해 언급하였다.

3.4 OWL Lite: 속성 제약

OWL Lite는 클래스 인스턴스마다 속성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약(restriction) 관련 어휘를 제공한다. 본 절과 다음 절에서 소개되는 제약 관련 구문들은 owl:Restriction 내에 기술되는 어휘들이다. owl:onProperty는 제약 대상 속성을 지시하는데 사용한다. 다음의 두 제약은 속성의 값을 제한할 때 사용하고, 다음 절에 소개되는 제약은 속성 값의 개수를 제한할 때 사용한다.

3.5 OWL Lite: 제한된 관계차수

OWL Lite는 제한된 범위에서 관계차수 제약 사항을 기술할 수 있는 어휘를 포함한다. OWL(OWL Lite를 포함)의 관계차수 제약은 특정 클래스의 특정 속성에 대해 기술되기 때문에 지역 제약 사항(local restriction)이다. 다시 설명하면, 관계차수 제약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하여 그 인스턴스가 특정 속성의 값을 몇 개 가질 수 있는지를 제한한다. OWL Lite에서 관계차수 값은 0과 1로 제한된다. (OWL DL과 OWL Full 처럼 임의의 관계차수 값을 설정할 수 없다.)

이상 설명한 제한된 형태의 각 관계차수 제약에 좀 더 직관적인 이름을 부여하자는 논의가 있었으나, 현재 정의된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되 필요하면 OWL을 활용하는 시스템의 전반부에서 그러한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고 결정하였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webont 공개 메일링리스트의 아카이브에서 열람할 수 있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메시지는 http://lists.w3.org/Archives/Public/www-webont-wg/2002Oct/0063.html 이다.

3.6 OWL Lite: 클래스 교차

OWL Lite에는 교차 구문이 포함되어 있으나 사용상에 제한이 있다.

3.7 OWL 데이터타입

OWL은 RDF의 데이터 값 처리 방식을 따른다. OWL 가이드의 데이터타입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 대부분 XML 스키마 데이터타입으로부터 차용된 OWL의 내장 데이터타입들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3.8 OWL Lite 헤더 정보

OWL Lite는 온톨로지의 삽입(inclusion), 온톨로지 간의 관계 기술 및 온톨로지 설명 정보 첨부 기능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 및 사용예는 각각 OWL 참고서OWL 가이드를 참고하도록 한다.

3.9 OWL Lite 주석 관련 속성

OWL Lite는 클래스, 속성, 개체 및 온톨로지 헤더에 주석을 달 수 있는 구문을 제공한다. 주석 관련 구문의 사용에는 몇 가지 제약 사항이 따른다. 자세한 사항은 OWL 참고서의 주석 관련 부분을 참조하도록 한다.

3.10 OWL Lite 버전 관리

RDF는 자체적으로 버전 정보를 기술할 수 있는 소규모 어휘를 제공한다. OWL은 그 어휘를 크게 확장하고 있다. 더 상세한 내용은 OWL 참고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4. OWL DL과 OWL Full에 추가된 어휘들

OWL DL과 OWL Full은 동일한 어휘로 구성되어 있으나, OWL DL은 어휘의 사용에 있어 몇 가지 제한 사항을 포함한다. 대표적인 OWL DL의 제한 사항은 타입 간 분리이다. 클래스는 개체나 속성이 될 수 없고, 속성은 개체나 클래스가 될 수 없다. 따라서 OWL 자체 구문에 대해서는 제약을 설정할 수 없다. (OWL Full에서는 허용된다.) 또한, OWL DL의 속성은 ObjectProperty이거나 DatatypeProperty이어야 한다. DatatypeProperty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및 RDF 리터럴(literal)과 XML 스키마 데이터타입 간의 관계를 표현하고, ObjectProperty는 두 클래스의 개체 간의 관계를 표현한다. OWL 의미론과 추상 문법 명세서에 이들 제한 사항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제시되어 있다. 아래에 OWL DL과 OWL Full의 구문을 설명한다. 여기서는 OWL Lite에 없는 새로운 어휘들과 OWL Lite의 어휘 중 확장된 어휘들만 설명하였다.

5. 요약

이 문서는 웹 온톨로지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OWL이 W3C가 정의한 관련 언어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간략히 소개함으로써 OWL에 대한 개요을 제공한다. 또한 본 문서는 OWL의 세 하위 언어인 OWL Lite, OWL DL 및 OWL Full에 대해 설명하고 각 언어의 어휘를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 문서는 기능 개요 명세서(Feature Synopsis Document)의 개정판이다. 기능 개요 명세서는 간단한 예제와 함께 각 구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제공한다. 이 문서는 더 상세한 사항을 제시하기 위해 OWL 참고서, OWL 가이드 및 OWL 의미론 및 추상 문법 명세서를 참조 인용한다. 이 문서의 이전 버전들(December 15, 2003, September 5, 2003, August 18, 2003, July 30, 2003, May 1, 2003, March 20, 2003, January 2, 2003, July 29, 2002, July 8, 2002, June 23, 2002, May 26, 2002, 및 May 15, 2002)을 통해 OWL Lite의 변화 과정과 여타 논의되었던 사항들을 참조해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OWL Guide]
OWL Web Ontology Language Guide, Michael K. Smith, Chris Welty, and Deborah L. McGuinness,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owl-guide-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owl-guide/ 에 있다.
[OWL Reference]
OWL Web Ontology Language Reference, Mike Dean and Guus Schreiber,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owl-ref-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owl-ref/ 에 있다.
[OWL Abstract Syntax and Semantics]
OWL Web Ontology Language Semantics and Abstract Syntax, Peter F. Patel-Schneider, Pat Hayes, and Ian Horrocks,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owl-semantics-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owl-semantics/ 에 있다.
[OWL Test]
OWL Web Ontology Language Test Cases, Jeremy J. Carroll and Jos De Roo,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owl-test-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owl-test/ 에 있다.
[OWL Requirements]
OWL Web Ontology Language Use Cases and Requirements, Jeff Heflin, Editor,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webont-req-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webont-req/ 에 있다.
[OWL Issues]
Web Ontology Issue Status. Michael K. Smith, ed. 1 November 2003.
[DAML+OIL Reference]
DAML+OIL Reference Description . Dan Connolly, Frank van Harmelen, Ian Horrocks, Deborah L. McGuinness, Peter F. Patel-Schneider, and Lynn Andrea Stein. W3C Note 18 December 2001.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XML).
[XML Schema]
XML Schema .
[XML-SCHEMA2]
XML Schema Part 2: Datatypes - W3C Recommendation, World Wide Web Consortium, 2 May 2001.
[RDF/XML Syntax]
RDF/XML Syntax Specification (Revised), Dave Beckett, Editor,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rdf-syntax-grammar-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rdf-syntax-grammar/ 에 있다.
[RDF Concepts]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RDF): Concepts and Abstract Syntax, Graham Klyne and Jeremy J. Carroll,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rdf-concepts-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rdf-concepts/ 에 있다.
[RDF Schema]
RDF Vocabulary Description Language 1.0: RDF Schema, Dan Brickley and R. V. Guha, Editors,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rdf-schema-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rdf-schema/ 에 있다.
[RDF Semantics]
RDF Semantics, Patrick Hayes, Editor,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2004, http://www.w3.org/TR/2004/REC-rdf-mt-20040210/ . 최신판은 http://www.w3.org/TR/rdf-mt/ 에 있다.
[Description Logics]
The Description Logic Handbook. Franz Baader, Diego Calvanese, Deborah McGuinness, Daniele Nardi, Peter Patel-Schneider, edito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and Description Logics Home Page.

감사의 말

이 문서는 웹 온톨로지 워킹 그룹 구성원들의 광범위한 토론의 산물이다. 웹 온톨로지 워킹 그룹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Yasser alSafadi, Jean-François Baget, James Barnette, Sean Bechhofer, Jonathan Borden, Frederik Brysse, Stephen Buswell, Jeremy Carroll, Dan Connolly, Peter Crowther, Jonathan Dale, Jos De Roo, David De Roure, Mike Dean, Larry Eshelman, Jérôme Euzenat, Tim Finin, Nicholas Gibbins, Sandro Hawke, Patrick Hayes, Jeff Heflin, Ziv Hellman, James Hendler, Bernard Horan, Masahiro Hori, Ian Horrocks, Jane Hunter, Francesco Iannuzzelli, Rüdiger Klein, Natasha Kravtsova, Ora Lassila, Massimo Marchiori, Deborah McGuinness, Enrico Motta, Leo Obrst, Mehrdad Omidvari, Martin Pike, Marwan Sabbouh, Guus Schreiber, Noboru Shimizu, Michael Sintek, Michael K. Smith, John Stanton, Lynn Andrea Stein, Herman ter Horst, David Trastour, Frank van Harmelen, Bernard Vatant, Raphael Volz, Evan Wallace, Christopher Welty, Charles White, and John Yanosy

최종검토본 발표 이후의 변경 이력

후보 권고안 발표 이후의 변경 이력

추천 권고안 발표 이후의 변경 이력